반응형

안녕하세요 까마쿤입니다~~!

 

오늘은 K-밸류업 지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K-밸류업 지수란??

한국거래소가 국내 기업의 가치 상승 잠재력을 평가해 선별한 100개 우량 기업으로 구성한 지수를 말한다.

 

국내 증시가 냉랭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생각보다 잘 오르지 않아 국내 투자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미국 주식으로 넘어갔다.

24년 2월,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코리아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말 그대로 국내 증시의 가치(Value)를 올리겠다(Up)는 의미다. 이 프로그램은 상장 기업들이 주주 가치를 증대시키고,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높일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자본시장에 공개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도입 후 7개월이 흐른 9월, 정부는 '코리아 밸류업 지수(K-밸류업 지수)'를 발표했다. 이 지수는 기업가치를 올리는 데에 성공한 상장 기업 100개를 선정한 것인데, 이를 바탕으로 자산운용사에서 ETF를 출시하면 개인 투자자들의 국내 기업 투자가 늘어나고, 주가 상승을 유도하여 다시 투자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의미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의 선정 기준

5단계 평가

1. 시장 대표성: 코스피 + 코스닥 시가총액 기준 상위 400위 이내 (약 5,000억원 시상)

2. 수익성: 2년 연속 적자 또는 2년 합산 손익적자 기업 제외

3. 자본 효율성: 위의 요건을 충족한 기업 중 ROE(자기자본이익률)가 우수한 기업 최종 100 종목 선택

4. 시장 평가: 최근 2년 PBR(주가순자산비율)이 전체 또는 산업군 상위 50% 이내

5. 주주 환원: 최근 2년 연속 배당 지급이나 자사주 소각을 한 기업

 

이렇게 까다로운 기준으로 코스피에서 67개, 코스닥에서 33개 - 총 100개 종목이 K-밸류업 지수에 선정되었다.

업종/산업군별 분포로 보면 IT·산업재·헬스케어 분야가 전체 종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IT가 24 종목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 산업재 20, 헬스케어 12, 자유소비재 11, 금융/부동산 10 등 순으로 선정되었다.

 

출처 : 토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