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과란 부동산의 이론 및 부동산의 최유효 이용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부동산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보통 부동산의 정책 및 법규, 부동산의 건설 및 개발, 부동산의 경영관리, 부동산의 금융투자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유관 학문으로는 경영학, 경제학, 법학, 지리학, 도시지리학, 행정학, 지방행정학, 도시학, 정책학 등 수많은 학문과 연관이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국내에는 1972년에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처음으로 개설되었고, 학사과정으로는 1981년에 강남대학교에서 처음으로 개설되었다.
부동산이 막 부흥기에 접할 때쯤 부동산의 투자자산 및 정책적인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단국대학교나 중앙대학교와 같은 4년제 대학에서 도시계획학과, 지역개발학과 등 부동산학 전공이 추가로 개설되는 사례가 많았다. 부동산학 전공 혹은 비슷한 계열의 트랙을 택해도 도시계획과 전공 강의 또한 적지 않게 수강을 하고 졸업하게 된다. 흔히 도시공학과나 도시계획학과와 더불어 부동산학과도 도시 관련 학과로 묶인다. 앞선 두 학과가 도시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개발하고 운영을 하면 공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도출해낼지에 대해 탐구한다면, 부동산학과는 미시적인 관점에서 도시를 구성하는 개별 부동산으로부터 어떻게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운다고 보면 이해가 빠르다. 즉 부동산을 어떻게 최유효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탐구한다고 보면 되는데, 도시나 지리학 관련 전공이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진학한다면 생각한 전공과는 오히려 거리가 먼 경영학과나 법학과를 방불케 하는 재무금융과 방대한 민법 및 건설법의 내용에 당황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는 사회과학대학에 편제되나, 공과대학이나 상경대학에 편제되기도 한다.
그럼 입학 후에 어떤 것을 배우게 될지 학부생 때 배우는 학문을 알아보도록 하자.
부동산학입문 : 부동산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부동산학 학습에 필요한 배경이 되는 건축학, 경제학, 법정 이론 등 다양한 학문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부동산학원론 : 부동산개발, 부동산금융, 프롭테크(Property + Technology) 등 부동산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배운다.
부동산법학입문 : 부동산법학의 입문으로서 헌법, 공법, 민법 등 법학적인 전반을 다루는 법학을 처음 학습하는 신입생 때 배우는 과목이다.
부동산민법입문 : 부동산물권법, 부동산계약법 학습때 필요한 선수과목으로서 민법 총칙에 대해 학습을 한다.
부동산경매론 : 부동산 공매 및 경매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부동산마케팅론 부동산시장조사론 부동산자산관리론 : 상업용 부동산의 운용 및 유동화, 부동산 자산 관리 및 자산가치평가, 그리고 부동산 시장에 대해 배우는 이론이다.
부동산시설관리론 부동산회계학 : 회계원리라는 과목에 부동산업의 실무에서 필요한 회계를 덧붙여 배운다.
부동산개발론 : 부동산개발 모든 과정에 대한 내용을 부동산개발의 8단계로 나누어 기초로 학습하는데, 단계별 참여자, 리스크관리, 수지분석, 법률검토 등과 함께 미래 동향, 실제사례분석, 가개발 프로젝트 등을 전공과목 내에서 학습할 수 있으며, 전공 때 배운 지식의 내용을 다 활용해야 하는 종합적 성격을 띠고 있다.
부동산개발사례연구 부동산건설관리론 : 시공 전후 설계시점부터 준공까지의 과정과 관리 절차(Construction Management)에 대해 배운다.
부동산공간분석론 : 부동산업 실무에 필요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ARCGIS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함께 배운다.
상업용부동산금융론 : 상업용모기지 및 상업용부동산의 가치평가에 대해 배운다.
주거용부동산금융론 : 주택담보대출 및 주택파생상품을 중심으로 모기지 구조 및 자산유동화, 리스크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부동산계량분석론 : 계량경영학, 계량경제학 등과 같은 유형의 유관과목으로 부동산 조사분석 및 통계 기법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 및 실습을 하고 배운다.
부동산자본결정론 : 경영학과의 재무관리와 같다고 보면 이해가 빠른데 화폐가 시간가치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 기초 포트폴리오 이론 등 투자론에 대한 기초를 배운다.
부동산조세론 : 부동산의 취득 단계, 보유 단계, 양도 단계에 부과되는 여러 세제에 대해 배우는데, 부동산 세제는 정치적 상황에 따라 수시로 조정됨(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학기 중에 교안이 수정되는 일이 빈번하다.
진로와 취업
부동산학과 졸업생의 진로는 크게 부동산개발 분야 혹은 부동산금융, 그리고 리서치 분야로 나눌 수가 있는데.
부동산개발 직군은 부동산 개발사업의 시작 계획부터 중간 단계인 시공, 마케팅, 분양, 후 단계인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부동산개발의 전반적인 사업관리를 수행한다. 보통 시행사나 건설사 또는 부동산의 유관기관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개발 분야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보면 흔히 디벨로퍼라고 불리는 부동산개발업자가 있다.
부동산금융 직군은 부동산개발업자나 주택 및 상가 등을 매입하려는 부동산수요자가 필요한 자금의 대출을 실행하고, 또 부동산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프로젝트파이낸싱 등의 과정을 통해 투자자로부터 모집하며, 리츠나 부동산펀드 등의 부동산 파생상품을 기획 및 판매하는 직군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주로 신탁회사, 은행, 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 등과 같은 곳에서 근무하게 된다.
리서치 분야는 부동산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주요 정보를 규제 동향, 입지, 시세, 개발 호재 등의 내용을 수집 및 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한다. 데이터 가공이 주된 업무다 보니 통계학 및 프롭테크(Property + Technology) 분야와 밀접하다. 이외에도 기업 산하의 부동산을 관리 및 운용하는 부동산(자산관리) 팀이나 부동산유관기관인 경기주택도시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 그리고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한국부동산원,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취직을 하게 된다. 소수는 감정평가사를 취득해 감정평가법인에서 근무하기도 하는데 감정평가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다 보니 쉽지 않다.
자 이렇게 오늘은 부동산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요즘 부동산이 정말 핫 한 주제 아니던가
필자는 20대 시작할 무렵부터 경제나 부동산 및 투자 자산, 주식 등과 같이 자신의 자산을 불려 나갈만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주 추천한다.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20살부터 시작하여 꼭 성공하는 부자가 되길 바란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학문으로 찾아오겠다!!
'대학 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알고 있는 응급구조학과(Department of Paramedicine) 어떤걸까? (5) | 2024.09.05 |
---|---|
우리가 알고 있는 철학과(Department of Philosophy) 어떤걸까? (6) | 2024.09.04 |
우리가 알고 있는 언어치료학과 어떤걸까? (10) | 2024.09.02 |
우리가 알고 있는 제어공학과 어떤걸까? (12) | 2024.09.01 |
우리가 알고 있는 해양학과(Oceanography) 어떤걸까? (3) | 2024.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