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먼저 우리가 들어본 항공운항과의 경우 운항승무원(조종사)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항공운항학과와, 객실 손님에 대한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객실 승무원 양성하는 항공서비스학과로 나눌 수 있는데, 다만 조종사 양성의 경우 대한민국 공군의 공군사관학교, 공군 학군장교, 공군 학사장교나 대한민국 해군의 학사장교(항공조종병과)에 지원하여 군에서 비행을 하는 군진로 루트가 하나 있고, 항공운항학과가 설치된 대학의 비행교육원에 설치된 항공사 선선발 과정을 통해 입사하거나 항공사 공채를 통해 항공사에 바로 입사하는 민간진로 루트가 하나 있다.

운항승무원(조종사) 즉 우리가 부르는 파일럿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학과로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학과 중 하나이다. 정식 명칭은 항공운항학과로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한국항공대학교와 한서대학교에만 개강되어 있던 학과였으나, 2000년대 후반 이후의 항공산업 발전으로 인해 많은 학교에서 학과를 신설하여 설치했다. 이런 대학의 운항과는 공군사관학교의 15년이라는 엄청 긴 기간 동안 의무복무를 하지 않고 바로 조종사로 일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우리가 흔히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운항과를 두 부류의 과를 가지고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두 부류의 과는 정말 다른 학과이다. 설명을 덧붙이자면 항공운항학과는 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과라고 생각하면 되고, 항공운항과는 객실 승무원을 양성하는 학과다.

항공기 운항 실습을 해야 하기에 캠퍼스가 따로 분리되어 있다. 캠퍼스가 붙어 있는 경우 항공 실습에 의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비행장에 캠퍼스를 따로 두는 편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 제복을 필수적으로 맞추는 학과 중 하나이다. 이유는 알다시피 직업을 가지게 된다면 제복을 입고 다니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단점으로는 이러한 문제 떄문에 상당히 폐쇄적인 학과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애초에 캠퍼스도 항공기 운항 실습으로 인해 분리되어 있어서 본 캠퍼스 학생들하고 접점이 별로 없는 학과다.
대학 재학 중에 실제 항공기를 조종하는 비행실습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학 4년 과정의 수업료와 실습비(약 4000~5000만원)를 포함하면 총 약 1억에 가까운 비용이 필요한 학과이다. 다만 공군 조종장학생이나 ROTC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료 전액과 실습비 일부를 지원받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나 그래도 비용적으로 다른 학과에 비해 좀 더 들어가는 편이다.

 

복장규정에 대해 조금 살펴볼려고 한다. 아무래도 다른 학과에 비해 사람들(서비스 이용자)을 많이 상대해야 하고, 또 보이는 이미지가 깔끔해야 항공사의 이미지도 그렇게 비치기에 복장규정이 조금은 엄격한 편이다.

 

앞서 말했듯이 보여지는 이미지에 대해 강조하는 학과인 만큼 복장 규정도 엄격한 편인데, 그냥 평범한 사복을 입는 날에는 자유롭게 입고 다녀도 되지만 학과에서 정한 제복(일명 과복)을 입는 날이면 얘기가 달라진다. 평소에 단순한 학과 잠바나 티셔츠 혹은 호텔과 및 비서과 학생들이 입는 평범한 정장들과는 달리, 본인이 다니는 학교와 학과를 대표하는 복장이기 때문에 웬만한 교복이나 군복 못지않게 아니 때로는 그것보다 더 엄격하기도 하다. 


과복을 착용할 때는 실제로 현장의 기내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규정은 다음과 같다. 

(본 내용은 실제 학교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여 봐주기 바랍니다.)
1. 안경을 착용 금지하며 시력이 좋지 않을 경우는  라식 수술과 같은 안과 수술을 진행하거나 렌즈를 낀다.
2. 악세서리 및 벨트와 같이 사람들(이용자) 눈에 바로 보여지는 것은 검소한 범위 내에서만 한다.
3. 항상 셔츠는 바지나 치마 안으로 집어넣고 또 옷에 구김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4. 구두를 착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발이 아플 것을 대비하여 운동화나 슬리퍼의 여분을 들고 와도 된다.
5. 구두의 색상은 거의 대부분 검은색으로 통일하며 너무 높은 굽을 착용 해서는 안 된다.
6. 남학생의 경우 와이셔츠에 달린 어깨 견장을 늘 달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넥타이를 반드시 메야한다.
7. 남학생들은 흰 양말을 신으면 안되고, 왁스와 같은 미용용품으로 본인의 머리카락이 흩날리지 않게 고정하고 이마가 보이게 머리 세팅을 해야 한다.
8. 여학생의 경우 헤어두를 한 뒤 헤어핀을 반드시 머리에 달고 있어야 한다. 또 사복으로 환복 하기 전까지는 머리를 풀어서는 안 된다.
9. 여학생들의 메이크업 및 매니큐어는 기본 승무원 메이크업 정도에서 끝내야 하며, 매니큐어는 너무 튀지 않게 투명색이나 스킨색을 중점으로 바른다.
10. 스타킹은 살색이나 커피색으로만 착용해야 하며 요즘 이렇게 더운날에도 여름날에 스타킹을 착용한다. 만약의 본인도 예측할 수 없는 사태를 대비하여 여분을 더 챙겨 와도 된다.
11. 자켓은 항상 착용해야 하며 재킷에는 이름표를 달고 있어야 한다. 윙 수여식을 한 학생(보통 1~2명)의 경우 윙배지도 달고 있어야 한다.
12. 겨울에는 과복 코트를 착용한다.
13. 수업 중에는 다리를 꼬거나 뒷짐을 지는 행동은 금지되며 보통 남자는 차렷 자세, 여자는 공수자세로 자세를 취한다.
14. 실무 수업 중에는 다나까 어체를 쓴다(이건 마치 군대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실습 현장이 아닌 실제 항공사에 취업을 하게 되면 렌즈 착용의 경우는 실제 비행기 내에서 운항 중 비상사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착용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이 경우에는 보통 라식/라섹 같은 안구 시술을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